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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gister - 값 변경 연동

읽기 전...

모듈 설정시 .Init() 처럼 QuadId 란을 비워두는 경우 Store.GetStore 가 코드를 넘어 공유되지 않습니다
하지만 .Init("Project1") 처럼 아이디를 부여하는 경우 다른 모듈, 로컬스크립트가 접근하더라도 같은 QuadId 를 가졌다면 Store.GetStore 는 공유됩니다


레지스터

레지스터는 한 값이 변경될 때, 그 값을 사용한 곳이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Quad 의 주요 기술입니다. 추후 설명될 Class.Extend 와도 같이 사용됩니다.

레지스터는 이러한 시나리오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  1. UI 의 여러 오브젝트를 한번에 페이드 아웃 혹은 페이드 인 시키는 경우.
  2. 가변 크기의 UI 를 업데이트 시키는 경우.
  3. 여러 오브젝트들을 한꺼번에 트윈시키는 경우.
  4. 다크테마/화이트테마 변경할 수 있게 만드는 경우.

이외에도 레지스터의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. 레지스터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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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myStore = Store.GetStore("myStore")
myStore.color = Color3.fromRGB(255,255,255)
Frame { BackgroundColor3 = myStore "color" }
-- 연동된 프레임도 업데이트 됩니다
myStore.color = Color3.fromRGB(0,0,0)
주의

구현의 복잡성의 이유로 레지스터는 오브젝트 생성시에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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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myFrame = Frame{}
Frame.BackgroundColor3 = myStore "color"
위처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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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myFrame = Frame{}
Apply (myFrame) {
    BackgroundColor3 = myStore "color";
}
  1. 스토어를 생성함.
  2. 기본 값을 설정함.
  3. 스토어를 호출해 레지스터를 얻어 등록함.

예시 코드로 정확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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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Store = Quad.Store
local Class = Quad.Class
local Mount = Quad.Mount

-- 레지스터를 만들 수 있는 테이블을 만듭니다.
-- 여기에 담아내는 값을 업데이트 하는 경우 레지스터로 연결된
-- 오브젝트들도 같이 업데이트됩니다.
local myStore = Store.GetStore("myStore")
local TextLabel = Class "TextLabel"

myStore.Text = "0 초 지남"
myStore.Color = Color3.fromRGB(255,100,255)

TextLabel "mainLabel" {
    Size = UDim2.fromOffset(100,200);
    -- myStore 의 Text 값이 변경됨을 추적하고, Text 값을
    -- 업데이트 시킵니다.
    Text = myStore "Text";

    -- 이것은 레지스터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단순히 값만
    -- 불러와 넣어주는 것입니다.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하지 않습니다.
    BackgroundColor3 = myStore.Color;
}

Mount(ScreenGUI, Store.GetObject("mainLabel"))

-- 바꾸더라도 레지스터를 사용하지 않아 반영되지 않습니다
myStore.Color = Color3.fromRGB(255,255,255)

local Count = 1
while task.wait(1) do
    -- 값을 업데이트 합니다. 텍스트 라벨도
    --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.
    myStore.Text = Count .. " 초 지남"
    Count = Count + 1
end

레지스터 메소드

레지스터에는 여러가지 메소드가 담겨있습니다. 이 메소드를 사용하면 레지스터를 보다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register 특수 메소드가 적용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:Add(value:any)->register

값에 더하기를 취합니다. 음수형태가 제공되는 경우 빼기 처럼 작동합니다.
number, Udim, UDim2, Color3, Vector2 등 더할 수 있는 모든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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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- 용법
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Store = Quad.Store
local Class = Quad.Class
local Mount = Quad.Mount

local Frame = Class "Frame"
local myStore = Store.GetStore("myStore")

myStore.pos = UDim2.fromOffset(100,0)

Frame "mainFrame" {
    Position = myStore "pos":Add(UDim2.fromOffset(0,100));
}
Mount(ScreenGUI, Store.GetObject("mainFrame"))

while true do
    myStore.pos = myStore.pos + UDim2.fromOffset(10,0)
    task.wait(2)
end

주의

구조의 복잡성을 피하고자, 여러번 호출시 가장 마지막 호출된 것만 사용됩니다


:With((store:valueStore, newValue:any, key:string)->())->register

함수 또는 테이블에서 값을 가져옵니다. Add 보다 나중에 수행됩니다.
첫번째 값에는 편의상 스토어 값이 제공되며, 새로운 값과, 바뀐 값에 대한 키가 제공됩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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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yStore "size":With(function (_,value)
    return value * 2
end)

width 값에 맞춰 자동으로 UI 가 업데이트되도록 만듭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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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Store = Quad.Store
local Class = Quad.Class
local Mount = Quad.Mount

local Frame = Class "Frame"
local myStore = Store.GetStore("myStore")

myStore.topbarSize = 60
myStore.width = 200

-- 레지스터를 변수로 두고 사용합니다
local listItemSize = myStore "width":With(function()
    return UDim2.fromOffset(myStore.width,60)
end)

Frame "mainFrame" {
    Class "UIListLayout" { SortOrder = Enum.SortOrder.LayoutOrder };

    -- 사이즈가 width 에 맞게 업데이트됩니다
    Size = myStore "width":With(function ()
        return UDim.fromOffset(store.width,400)
    end);

    Frame "Topbar" {
        LayoutOrder = 1;
        BackgroundColor3 = Color3.fromRGB(255,0,0);
        -- 이렇게 여러 값을 묶어서 두 값이 변경됨, 혹은 그이상을
        -- 만들 수 있습니다.
        Size = myStore "topbarSize,width":With(function()
            return UDim2.fromOffset(myStore.width,myStore.topbarSize)
        end);
    }
    Frame "ListItem" {
        LayoutOrder = 2;
        BackgroundColor3 = Color3.fromRGB(0,255,0);
        Size = listItemSize;
    };
    Frame "ListItem" {
        LayoutOrder = 3;
        BackgroundColor3 = Color3.fromRGB(0,0,255);
        Size = listItemSize;
    };
}

Mount(ScreenGUI, Store.GetObject("mainFrame"))

-- width 값을 변경해보세요
while true do
    myStore.width = myStore.width + 10
    task.wait(1)
end

colors 테이블 안에 있는 색깔들을 돌아가며 보여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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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Store = Quad.Store
local Class = Quad.Class
local Mount = Quad.Mount

local Frame = Class "Frame"
local myStore = Store.GetStore("myStore")

local colors = {
    Color3.fromRGB(255,255,255);
    Color3.fromRGB(255,255,0);
    Color3.fromRGB(0,255,255);
    Color3.fromRGB(255,0,255);
    Color3.fromRGB(255,0,0);
    Color3.fromRGB(0,255,0);
    Color3.fromRGB(0,0,255);
}
myStore.color = 1

Frame "mainFrame" {
    Size = UDim2.fromOffset(200,200);
    -- colors 에서 인덱싱해 값을 가져옵니다
    BackgroundColor3 = myStore "color":With(colors);
}
Mount(ScreenGUI, Store.GetObject("mainFrame"))

-- 인덱스를 순회합니다
while task.wait(1) do
    myStore.color = (i-1)%(#colors)+2
end
주의

구조의 복잡성을 피하고자, 여러번 호출시 가장 마지막 호출된 것만 사용됩니다


:Tween(options:TweenOptions)->register

트윈을 이용해 변경사항을 적용합니다(처음 오브젝트 생성시에는 적용되지 않음) 옵션은 Tween 문서에 나와있는 옵션과 같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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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- Tween 옵션을 넣을 수 있습니다
myStore "size":Tween{ Time = 2 }

프레임을 한꺼번에 움직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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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Store = Quad.Store
local Class = Quad.Class
local Mount = Quad.Mount
local Style = Quad.Style

local Frame = Class "Frame"
local myStore = Store.GetStore("myStore")
myStore.pos = UDim2.fromOffset(50,0)
Style "TweenFrame" {
    Size = UDim2.fromOffset(50,50);
    BackgroundColor3 = Color3.fromRGB(255,100,255);
}

Frame "mainFrame" {
    BackgroundColor3 = Color3.fromRGB(255,255,255);
    Size = UDim2.fromOffset(500,500);
    Frame "TweenFrame" {
        Position = myStore "pos":Tween{Time = 2};
    };
    Frame "TweenFrame" {
        Position = myStore "pos"
            :Add(UDim2.fromOffset(0,100))
            :Tween{Time = 2};
    };
    Frame "TweenFrame" {
        Position = myStore "pos"
            :Add(UDim2.fromOffset(0,200))
            :Tween{Time = 2};
    };
    Frame "TweenFrame" {
        Position = myStore "pos"
            :Add(UDim2.fromOffset(0,300))
            :Tween{Time = 2};
    }
}

Mount(ScreenGUI, Store.GetObject("mainFrame"))

local on = false
while true do
    on = not on
    myStore.pos = on and UDim2.fromOffset(400,0) or UDim2.fromOffset(50,0)
    task.wait(1.5) -- 트윈은 덮어 쓸 수 있습니다
    -- 따라서 2 초인 길이보다 더 빨리 바꿔도 오류가 일어나지 않습니다
end
주의

구조의 복잡성을 피하고자, 여러번 호출시 가장 마지막 호출된 것만 사용됩니다


:Default(value:any)->register

기본값을 정합니다. 만약 값이 nil 인 경우 이 값을 사용하게 됩니다. Add 나 With 등 다른것에 영향받지 않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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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- 용법
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Store = Quad.Store
local Class = Quad.Class
local Mount = Quad.Mount

local Frame = Class "Frame"
local myStore = Store.GetStore("myStore")

Frame "mainFrame" {
    Size = UDim2.fromOffset(200,200);
    -- color 값이 없으므로 Default 안의 값이 사용됩니다.
    BackgroundColor3 = myStore "color"
        :Default(Color3.fromRGB(255,0,0));
}

Mount(ScreenGUI, Store.GetObject("mainFrame"))

task.wait(5)
myStore.color = Color3.fromRGB(0,255,0)

주의
  • 처음 오브젝트가 생성될 때에만 이 값이 사용됩니다.
  • 구조의 복잡성을 피하고자, 여러번 호출시 가장 마지막 호출된 것만 사용됩니다.

:Register(<INPUT>(store:valueStore, newValue:any, key:string)->())->INPUT

레지스터에 함수를 등록합니다. 값이 변경되면 함수가 실행됩니다. 첫번째 값에는 편의상 스토어 값이 제공되며, 새로운 값과, 바뀐 값에 대한 키가 제공됩니다

newValue 에는 :Add, :With, :Tween, :Default 가 따로 계산되지 않으며, 설정된 값을 아무 가공 없이 제공합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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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yStore.test = 1
-- 반환 값은 입력으로 넣은 함수입니다. !꼭 저장해야합니다
-- :Register 는 함수가 사라지지 않도록 값을 유지하지 않습니다
-- 만약 버릴 경우 일정 시간 뒤 연결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
local func = myStore "test":Register(function(_,newValue)
    -- 값 변경시 출력됩니다
    print(newValue)
end)
myStore.test = 2

myStore.test1, myStore.test2 가 변화하면 print 함수를 실행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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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Store = Quad.Store

local myStore = Store.GetStore("myStore")

myStore.test1 = 1
myStore.test2 = "Hello"

local func = myStore "test1,test2":Register(function()
    print(myStore.test1,myStore.test2)
end)

myStore.test1 = 2
주의

Register 안에 들어간 함수는 GC 안정성을 위해서 약한 참조로 저장됩니다. 따라서 함수를 저장해야합니다.


:Observe((newValue:any)->())

:Register의 간소화 버전입니다. :Register와 다르게 자동적으로 들어간 함수를 GC 로 부터 보호하기 때문에 들어간 함수를 따로 저장 할 필요가 없으며, 인자는 newValue 하나만 주어집니다.

newValue:Add, :With, :Tween, :Default 가 계산된 상태로 제공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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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yStore.test = 1
myStore "test":Add(1):Observe(function(_,newValue)
    -- 값 변경시 출력됩니다
    print(newValue)
end)
myStore.test = 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