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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unt - 화면에 UI 표현

화면에 UI 를 표시하기

Quad 모듈에서 모든 Parent 처리는 Mount 를 이용합니다. Mount(to:any,...item:any?)->mounts 함수를 이용하면 다루는 오브젝트가 로블록스 Instance 인지, 향후 소개될 Quad 확장 클래스인지 상관없이 알아서 Parent 가 처리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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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-- StarterGui 안에 ScreenGui 를 넣고 로컬스크립트로 입력해보세요
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Class,Mount = Quad.Class,Quad.Mount

local Frame = Class "Frame"

Mount(ScreenGui,
    Frame {
        Name = "Wow!";
    }
    --[[
    , Frame {} , Frame {}
    더많은 오브젝트를 다같이 Mount 할 수 있습니다
    ]]
)

마운트 객체

편의를 위해서 Mount 함수는 mounts 라는 객체를 반환합니다. 이것을 이용하면 필요에 따라서 Mount 상태를 해제하거나 추가 할 수 있습니다. mounts 객체는 다음과 같은 메소드를 가집니다.

:Unmount()

이렇게 하면 마운트된 Instance 를 지워버립니다. Quad 는 안전한 메모리 관리를 위해 gc 의 기능에 의존하므로, gc 시간차로 인해 Store.GetObject 에서 오브젝트가 사라지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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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- 용법
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Class,Mount = Quad.Class,Quad.Mount

local Frame = Class "Frame"

local mainFrame = Frame {}
Mount(ScreenGui,mainFrame)

local childFrame = Frame {}
local childFrameMount = Mount(mainFrame,childFrame)
childFrameMount:Unmount()
-- childFrame 은 단순히 .Parent = nil 되는 것을 넘어 메모리에서 사라집니다
-- 즉, Destroy() 가 호출됩니다

:Add(item:any)

Mount 에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. 처음 설정한 to 값을 따라 부모가 결정됩니다.

이 동작은 리스트를 만들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. 다시로드 동작시 직접 제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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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ocal ScreenGUI = script.Parent
local Quad = require(path.to.module).Init()
local Class,Mount = Quad.Class,Quad.Mount

local Frame = Class "Frame"

local mainFrame = Frame {}
Mount(ScreenGui, mainFrame)

local lastListMount = Mount(mainFrame)
local function refreshList()
    lastListMount:Unmount() -- 이전 children 을 알아서 제거합니다
    for i = 1,10 do
        lastListMount:Add(Frame { Name = tostring(i) })
    end
end

task.spawn(function()
    while true do
        refreshList()
        task.wait(2)
    end
end)

다음과 같이 이전 children 을 간접적으로 제거하고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. 단 ScrollFrame 의 경우 CanvasPosition이 초기화 되어버리므로 자식들을 :Unmount() 하기 전에 위치를 저장하고 다시 불러와야 합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