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etting Started¶
실험적인 모듈
이 모듈은 업데이트가 빈번합니다! 항상 Github 를 확인해주세요!
머리말¶
이 페이지는 Quad 모듈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이 페이지를 정독해 Quad 모듈의 전반적인 사용법을 파악해보세요!
변경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설치¶
3가지 방법중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해 모듈을 설치해주세요.
드레그 엔 드롭 / rbxmx 파일¶
드레그해 스튜디오에 넣을 수 있는 모듈 파일입니다.
다운로드해 스튜디오에 옮겨주세요.
git clone¶
rojo 를 사용해 빌드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면 Quad 를 직접 빌드할 수 있습니다.
1 2 3 |
|
윈도우의 경우 make build
대신 rojo build default.project.json -o output.rbxmx
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.
git submodule¶
프로젝트가 rojo 를 사용하고 git 을 사용하는 경우 submodule 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.
1 2 3 4 |
|
모듈 불러오기/초기화¶
1 |
|
모듈을 셋업하기 위해서는 .Init(QuadId:string?)
을 이용합니다. 일반적으로 QuadId
값은 필요하지 않지만, 나중에 소개할 Store 와 같은 일부 기능들이 QuadId:string
에 영향받기도 합니다.
.Init(QuadId:string)
함수는 QuadId
가 같은 불러오기가 이미 있었던 경우, 초기화 하지 않고 불러왔던것을 반환합니다.
따라서 모듈들 끼리 QuadId
가 같은 경우 Store 같은것들이 공유됩니다.
QuadId
가 비워진 경우 한번도 생성된 적 없는 새로운 Quad 가 생성됩니다
1 2 |
|
불러오기가 끝났다면 이제 Quad 의 자원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!
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어서 활용해 봅시다
추가적 환경 설정¶
타입 불러오기¶
기본적으로 Quad 는 로드시 타입 같이 반환하지만. 직접적으로 타입을 지정하고 싶은 경우 types.lua 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
1 2 |
|
테스트 환경 준비¶
테스트 환경은 rojo 와의 개발통합을 위해 Play 버튼을 누르지 않고 미리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
이를 통해 다른 코드 방식의 UI 프레임 워크보다 빠른 개발속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
편의상을 위해 자동 리로드를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.
주의
rojo 환경이 아니라면 자동 리로드는 랙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
일반적으로, 로컬 편집 환경에서 로블록스의 script editor 는 한글자 한글자 변경시 마다 .Source 를 업데이트합니다. 이는 한글자 한글자 타이핑 시 마다 UI 가 업데이트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. Quad 의 tracker 모듈은 순간적으로 많은양의 리로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쿨타임과 시간분배를 가지고 있지만, 이 경우에도 Ctrl+S 를 눌러 저장해야 적용되는 vscode 와 같은 타 편집기와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. 코드가 커짐으로 인해 자동 리로드에서 퍼포먼스적 이슈를 겪는다면, rojo 를 활용해 코드를 외부로 옮긴 후, vscode 를 스튜디오 위에 놓고 미리보기와 코드를 동시에 보면서 편집하세요.
프로젝트가 매우 거대하지 않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.
다음과 같은 코드트리를 만들어주세요.
1 2 3 |
|
실제로 UI 들을 그리는 코드들이 담깁니다. | |
---|---|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|
|
게임을 플레이 할 때 코드가 로드될 수 있도록 만드는 로더입니다. | |
---|---|
1 |
|
명령창에서 명령어 입력으로 테스트를 실행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코드들이 담깁니다. | |
---|---|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|
|
이제 명령어 창에서 자동 리로드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. rojo 나 편집기로 인해 코드가 변경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!
1 |
|